목에 이상함을 느껴서 식도암 초기증상인지 걱정이 되시죠? 우리나라는 역류질환 환자들이 매년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식도암에 걸리신 분들이 많이 늘어난다는 소리이죠. 이런걸 보면서 느끼는 것은 이제는 건강에 대한 지식을 채워나가야 할 때라고 생각이 됩니다.
요즘에는 식도암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인데요. 자극적인 음식들으 먹는 습관이 베어 있다보니 더욱 식도에 무리를 주는 것은 아닌가 생각을 해봅니다. 이처럼 식도에 손상을 꾸준하게 주게 된다면 암에 걸려서 고통스러운 나날을 보낼 수 있을 텐데요. 그렇지 않기 위해서라도 식도암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대처할 수 있도록 관련 내용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목차
식도암이란?
우선 식도암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해요. 왜냐하면 먼저 내가 알고자 하는게 뭔지 알아야 다음 내용이 이해가 되거든요. 모든 일이 그렇잖아요? 기본이 중요한거!
식도암은 말 그대로 식도 부위에 생긴 암을 뜻합니다. 우리의 식도는 원통 모양이 길게 뻗은 모습인데요. 대략 길이는 25cm라고 합니다. 식도도 세부적으로 나뉘는데요. 위치에 따라 구분을 한다고 합니다.
경부식도, 흉부 식도, 복강 내 식도 3가지로 구분을 합니다. 음식물을 먹으면 식도 벽의 균육이 수축이 됩니다. 이를 연동운동이라고 부르고 '이 운동'을 통해서 음식을 운반하는 것이죠.
식도 벽의 두께는 얼마인지 아시나요? 4mm라고 합니다. 여기에는 점막층과 점막하충 그리고 근육층으로 구분되어 이루어져 있습니다. 식도 상하부를 보시면 괄약근이 있는데요. 이 괄약근은 음식물의 역류를 방지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정말 사람의 몸은 신비하죠? 저는 우리의 몸이 이런 기능으로 구현이 되어 있다는게 매번 알아갈 수록 신기합니다.
식도암 원인
아직까지도 여러 암에 대해서 뚜렷히 제시할 만한 원인들이 나오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무서운게 바로 암인 것이죠. 그런데 유추해보면 보통 식도암은 식도의 점막에 꾸준한 자극을 주면 발생한다고 합니다.
특히나 나이가 있는 60대 이상의 고령이시거나 여성보다는 남성분들에게 더욱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남성 분들이 화끈하고 얼큰한 것을 좋아하시다보니 이런 부분에서는 식도암에 많이 노출이 되어 있다고 생각이 되네요.
식도암 초기증상
초기에는 증상이 뚜렷하게 잘 나타나지 않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에 알려드릴 증상이 있다면 어느정도는 진행이 되어있다는 것을 감안하고 빠르게 전문적인 대처를 하실 것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그럼 바로 알아보죠!
1. 식도가 따끔거리면서 아픈 증상
처음 식도암 초기증상이 나타나면 식도가 따끔거린다고 합니다. 이는 바로 알아차릴 수 있는 증상인데요. 음식물을 삼키면 이물감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조기 발견을 통해서 식도암을 예방하려면 지금 내 식도가 따끔거리는지 체크를 해보셔야 합니다.
2. 체중 감소
TV를 보시다 보면 암에 걸리신 분들이 신체가 마른 모습이 자주 보이죠? 식도암도 걸리게 되면 체중 감소가 옵니다. 암 때문에 말이죠. 정말 저는 이런 것을 볼 때마다 안쓰럽더라고요.
일반적으로 암이 진행이되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식사를 제대로 하지 못해서 생기는 것이죠. 저영양상태가 되어서 계속 악순환이 되는 구조라서 정말 암에 걸리면 고통스럽다고 합니다. 3개월 동안 보통 5~6kg이 체중이 감소하게 된다면 주의를 하셔야 된다고 많이들 이야기하니까 체중감소가 어느 정도인지를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3. 가슴 통증
이 통증을 느낀다면 이런 행동을 하셨는지를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우선 음식을 삼켰을 때 가슴 통증을 느끼셨나요? 그렇다면 식도암 초기증상일 수 있습니다. 가슴 통증이 나타난다면 불쾌감이 느껴지실 거에요. 따끔하고 화끈거리는 느낌이 드셔서 찝찝하게 아픈 느낌이요.
다른 병에 걸려도 이런 가슴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은 폐와 심장을 검사하고 끝내는데 추가적으로 식도도 함께 검사할 필요가 있는 것이죠.
4. 음식물이 잘 안 넘어 간다.
평상시처럼 음식을 먹고 있는데 잘 안 넘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뭔가가 뻑뻑한 느낌이 들면서 말이죠. 그런 경우에는 대부분 물을 마셔서 풀려고 하는데요. 식도암 초기증상도 이런 증상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식도암이 있다면 딱딱한 음식을 먹었을 경우 그 증상을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 말이 있죠? 고구마 100개 먹은 느낌이라고요. 말 그대로 음식물이 잘 안넘어가서 답답함을 호소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5. 음식 먹을 때 기침을 한다.
이 증상은 식도암 초기증상이 조금 더 지나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끔 초기에도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도 합니다. 암이 꽤 진행되면 기관지 또는 폐에 전이가 되는데요. 그러면 음식물을 먹을 경우 숨이 막힐 듯한 기침이 나온다고 합니다. 이런 증상은 꽤 불편한 증상이죠.
6. 객혈
식도는 음식물을 넘기는 기관지이죠? 이런 곳에 암이 생기면 기관지에까지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심한 경우에는 객혈까지 할 수 있습니다. 객혈은 토혈이라고도 부르는데요. 피를 토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꼭 식도암에 의해서만 객혈을 한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전문의료인력과 상담을 통해서 신체 상태를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여기까지 식도암 초기증상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보통 우리는 TV에서 피를 토하는 모습을 자주 보셨을 거에요. 그런 증상이 시청자들에게 임팩트가 있게 전달이 되기 때문인데요. 그것말고도 다른 증상들도 있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그래야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를 해서 일상으로 빠르게 복귀를 할 수가 있으니까요!